카톡스 시스템

 
작성일 : 20-09-01 15:34
카톡스 시스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35  

* 안전한 불활성 기체 이용
* 취급허가 불필요
* 사용신고 불필요
* 탄성파없는 단순 팽창력
* 3,000 bar의 고압 에너지
* 영국보건안전국 승인제품

 

분체취급 산업에서의 카독스
 
분립체 재료를 취급하는 각종 설비들에서는 분립체의 재료특성과 설비의 구조 및 운전특성 등으로 야기되는 퇴적 혹은 휘발성분의 응축 등에 의한 경화물(Build-ups & Blockages)의 생성이 생산시설의 비계획 가동중지 혹은 효율저하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 장치들로 공기유동화베드(Fluidized Bed), 에어블라스터(Air Blaster), 바이브레이터(Vibrator), 에어레이터(Aerator), 에어녹커(Air Knocker) 등과 같은 고정장치와 고속 에어건(High Velocity Gun)과 워터 제트건(Water Jet Gun), 해머드릴(Hammer Drill) 등과 같은 휴대용 장치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치들은 경화물의 특성과 시설의 운전특성에 따라 그 효능을 고려하여 선별 적용되어야 하며 적용효과의 한계성을 많은 현장 관리자들이 겪고 있으며고정장치의 경우, 자동화에 의한 편리성은 있으나 높은 초기투자비와 운전비용 부담, 그리고 제거효능에서의 한계가 있으며 휴대장치의 경우, 재료 취급시설의 운전중지와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 등에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시멘트 소성공정에 폐타이어와 Petcoke같은 고유황 대체연료의 사용증가에 따라 종래 보다 많이 발생하는 Build-up의 제거를 위해 프리히터에 여러 개의 에어블라스터가 적용되고 있으나 제거효능이 충분치 못한 관계로 공정시설의 가동중지 후 휴대장치에 의한 제거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시설내부만 상온까지 냉각되면 휴대장치로 제거하고자 하나 표면만 냉각된 Build-up의 제거작업시 쏟아지는? Build-up내부의 뜨거운 분체에 대한 작업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보다 많은 냉각시간이 요구되곤 합니다.

 
액체이산화탄소의 초임계 相변화 에너지를 이용하여 설비의 Downtime없이 혹은 최소시간 내 안전하게 효과적으로 Build-ups 혹은 Blockages를 제거할 수 있으며 진동민감지역에서의 암반파쇄, 수생생물 보호구역에서의 수중발파 등에서도 Cardox System은 높은 효율성을 발휘 합니다.

 

카독스의 작동원리

 

액상CO2의 기화 팽창력  

[그림1]의 증기압 곡선(임계점과 삼중점 연결곡선)의 상부에 위치한 액상 이산화탄소에 높은 열에너지를 가하면 임계점 부근에서 기체 이산화탄소로 상전이(相轉移)가 일어난다. 이때 액상CO2는 기체CO2로 약 660배의 순간적인 부피팽창을 한다. 이 폭발적인 기화 팽창력을 이용하여 Build-up을 제거하는 장치가 Cardox System이다.

 

3,000 bar 압력의 폭발력
[그림2]의 Cardox Tube내부에 충진된 액상CO2의 상전이 에너지를 공급하는 히터 즉, 케미컬 에너자이저 카트리지는 불꽃놀이 폭약의 산화제로도 사용되는 과염소산 칼륨(Potassium Perchlorate)과 목탄분말의 혼합물이 채워져 있고 끝 단에 점화를 위한  전극이 장치되어 있다.

4.jpg
 
케미컬 에너자이저로부터 높은 열에너지를 받아 튜브내부에서 기화 팽창하는 CO2는 일정압력까지 가압 되다가 파열판(Rupture Disc)이 파열되면서 약 3,000 bar의 압력으로 토출헤드를 통해 토출된다. 이 압력은 높은 경도의 응축 경화된 Build-up을 약 3톤 가량 제거할 수 있다.

 
불활성 가스인 CO2를 토출하므로 다른 가스나 재료들과의 화학반응에 의한 품질변화를 방지할 수 있으며 가연성 가스가 있는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4_1.jpg
 

 시멘트용 카탈로그

 토목용 카탈로그

 적용사례